세계와 함께하는 한국학대학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내국인 입시와 관련하여 '자주 하는 질문'에 답변이 없는 경우, '입학 Q&A' 게시판을 이용하시거나 아래의 문의처로 연락하여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입학상담 : 한국학대학원 교학실
      전화 : 031-730-8181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내국인 신입생은 연 2회(전기/후기 입학), 3월/9월 입학자를 대상으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매년 9-10월(전기), 3-4월(후기)에 신입생 모집 요강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10월초(전기), 4월초(후기)에 접수가 마감됩니다. 필답고사(공인영어성적표 제출 또는 한문 응시 중 택일) 및 서류심사가 11월중(전기), 5월중(후기)에 실시되며 면접 및 구술고사는 11월(전기), 5월(후기)에 실시합니다. 최종합격자 명단은 12월초(전기), 5월말(후기)에 홈페이지에 게시됩니다. 위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므로 자세한 입학전형 일정은 매년 <한국학대학원>-<입학정보>에 게시되는 ‘모집요강’을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한국학대학원은 석사 및 박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석사과정은 4학기, 박사과정은 6학기를 수업연한으로 하고 있으며, 총 이수학점의 평점평균이 4.0이상인 자는 수업연한을 1학기 단축하여 조기수료 할 수 있습니다.

    • 한국학대학원에서 운영하는 전공에 대한 교육과정은 ‘대학원소개’의 교육과정안내를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차 전형은 필기시험으로, 한문이나 영어 중 1과목을 선택해서 응시해야 합니다.

      영어시험 대상 전공은인류학•민속학(인류학), 한국문화학이며

      한문시험 대상 전공은 고문헌관리학이고, 영어시험과 한문시험 중 택 1 대상 전공은 인류학•민속학(민속학), 미술사학입니다.

      이외의 전공의 경우, 필기시험 대상이 아닙니다.


      한문은 지정된 시험일에 응시해야 하고 영어는 공인영어능력시험(TEPS, TOEFL, IELTS, TOEIC) 성적표를 입학지원서류와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응시한 과목에 따라 심사를 거쳐 합격한 자를 2차 전형 대상자로 선발하게 됩니다.
      참고로, 필기시험 중 한문기출문제는 한국학대학원 홈페이지의 왼쪽 메뉴에 있는 <기출문제>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공인영어능력시험 성적표는 지원서 접수 마감일 전, 2년 이내에 취득한 것에 한해 유효합니다.

      1차 전형 합격자에 한해 2차 전형(서류심사)이 진행됩니다. 전형위원은 입학지원서류를 대상으로 심사합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연구계획서'입니다. 단순한 '학업계획서'가 아니라 입학할 경우 연구할 수 있는 주제와 분야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차 전형 합격자에 한해 3차 전형(면접 및 구술고사)이 진행됩니다. 3차 전형은 면접 형태로 이루어지며, 연구계획서 및 전공에 대한 심층적인 질문이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연구계획서 분야도 공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토익은 2018학년도 입학전형부터 추가 되었습니다.

    • 한문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사서(논어, 맹자, 대학, 중용)를 중심으로 공부하시되, 한문 문장에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스스로 번역 연습을 충실히 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교재를 참고하여 한문 문법 등을 공부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입학 시험의 한문 기출문제는 한국학대학원 홈페이지의 왼쪽 메뉴에 있는 <기출문제>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나 기출문제에 대한 모범답안은 별도로 없습니다. 따라서 답안은 시중에 나와 있는 번역서를 참고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대학원입학전형규정 제9조(배점)에 따라 한문 시험의 합격점수는 대학원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

    • 입학 지원자 중 1차 전형(필기시험)에서 ‘영어’과목을 선택한 응시자는 공인영어능력시험 성적표(TOEIC, TEPS, TOEFL, IELTS에 한함) 원본을 입학지원서류와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입학 지원 시 제출하는 성적은 제한이 없습니다.

      성적표 접수 후, 합격 점수는 대학원위원회에서 정하게 됩니다.

      다만 대학원 입학전형 규정 제6조에 의거, 공인영어능력시험 성적표는 입학지원서 접수 마감일 전 2년 이내에 취득한 것에 한해 접수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학대학원의 모집정원은 전공별로 구분하지 않고 석사과정 및 박사과정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석사과정의 정원은 35명이고, 박사과정은 25명입니다. 전공별 정원이 없고 총정원제로 운영되고 있어서 경쟁률을 알려드리기 어렵다는 점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원인원에 따라 매년 경쟁률이 다르지만 석∙박사 과정의 전체 경쟁률은 1.5:1, 2:1 정도입니다.

    • 석사과정의 경우, 출신학과에 관계없이 석사과정의 전공을 선택하여 지원할 수 있습니다.

      박사과정의 경우, 지원 전공은 석사과정과 동종계통의 전공 분야를 원칙으로 하되, 동종계 인정여부는 석사과정에서의 수강과목을 참조하여 심사에서 최종 결정하고 있습니다.

      박사과정 동종계통 인정 기준은 붙임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사학위 취득자는 이미 취득한 박사학위와 동일 계통 또는 유사한 계통으로 지원할 수 없습니다.

      학 부

      전 공

      동종계통 인정학과 및 전공

      인문학부

      고문헌관리학

      고문헌관리학, 도서관학, 서지학, 문헌정보학, 기록관리학, 문화재학(고문헌), 한국학(고전문학, 역사학, 문헌학, 번역학)

      국어학국문학

      (국어학)

      국어학, 국어국문, 국어교육, 언어학, 한국학(한국어 및 한국문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국어학국문학

      (국문학)

      국어국문, 국어교육, 한문학, 한문교육, 문예창작, 한국학(한국어 및 한국문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문화예술학부

      음 악 학

      음악(), 국악(), 음악교육학, 한국학(음악전공), 한국음악()

      미술사학

      고고미술사학, 한국미술사학, 동양미술사학, 예술학, 미술교육학

       

       

    • 중복지원은 할 수 없습니다. 전체 모집과정 및 전공에 대해 한 가지 학위과정과 전공을 선택해야 합니다.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