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은 교육에 대한 전통적 지혜에 관심을 기울이고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교육학 전공은 현대교육의 문제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전통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에 대한 문명사적 전환기에 한국교육의 새로운 좌표를 모색한다.
교육 목표
문명사적 전환기를 맞이하여 현재 교육은 세계적으로 커다란 위기를 겪고 있다. 이 위기는 근대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근대교육의 한계에 대한 인식의 확산과 더불어 근대교육이 해체되고 있으나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 아직 나타나지 않고 있다는 데 그 심각성이 있다. 현재 많은 교육학자들이 교육의 새 패러다임의 탐색 및 이에 터한 새로운 교육시스템의 구축에 각고의 노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교육에 대한 전통적 지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교육학 전공은 현대교육의 문제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전통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에 대한 심층적 분석을 바탕으로 문명사적 전환기에 한국교육의 새로운 좌표를 모색하고, 한국 교육학의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